국내 판매 비중 10년 새 4%↑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내수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소기업들의 내수 의존도는 오히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 판매 비중이 2003년 81.8%에서 2012년 86%로 4.2%p 높아졌다. 반면 수출 비중은 18.2%에서 14%로 감소했다.

국내총생산 대비 민간소비 비중이 2003년 55.7%에서 2013년 50.6%로 5%p 낮아지는 등 내수 불황은 지속됐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중소기업 제품의 총 판매액은 약 2.2배 증가한 가운데 이 중 국내 판매액은 2.3배 증가했지만, 해외 수출은 1.7배 증가했다. 내수 불황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들의 내수 의존도가 높아진 것이다.

대한상의는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개척방안으로 외부 전문가가 중소기업의 제품기획 단계부터 등 전 과정에 참여해 해외시장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하는 ‘마케팅 코디네이터 사업’을 제안했다.

아울러 해외에 진출하려는 중소기업이 현지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제공 및 회계·법률·컨설팅 등을 정부가 지원하는 ‘수출인큐베이터 사업’ 지원 확대를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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