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신 대표 횡령단계 개입정황 포착…오늘 구속여부 결정

▲ 신헌 롯데쇼핑 대표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신헌 전 롯데홈쇼핑 대표(현 롯데쇼핑 대표)가 이번 비리에 직접 개입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을 잡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18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이모 롯데홈쇼핑 방송본부장이 인테리어 공사대금을 과다 지급한 뒤 차액을 돌려받는 과정에서 신 대표와 공모한 단서를 잡고 보다 정확한 공모 관계를 확인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두 사람이 공사대금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만들기로 사전에 약속하고 김모 고객지원부문장에게 실행을 맡긴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결과 이 같은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그동안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돈을 받은 적은 있지만 횡령을 지시하거나 요구한 적은 없다'고 밝혀온 신 대표의 말은 거짓말이 된다.

말하자면, 이번 사건이 단순 상납차원이 아닌 조직적인 비리였을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특히, 계열사 대표가 직접 비리에 개입했다는 것은 롯데그룹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없지 않다. 과연 다른 롯데그룹 계열사 고위층들은 깨끗한가라는 의심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에 따르면 2008∼2012년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를 맡았던 신 대표는 인테리어 공사 대금을 부풀려 지급한 뒤 차액을 빼돌린 회사 임원으로부터 2억원 넘게 상납받고, 납품업체들이 건넨 리베이트를 챙긴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현재 롯데홈쇼핑의 본부장과 부문장급 전직 임원 등 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해 수사하고 있다.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급받고 공사대금 명목의 돈을 되돌려준 인테리어 업자 허모씨도 함께 불구속 기소했다.

한편, 신 대표에 대한 구속전 피의자 신문은 이날 오전 10시 반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