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지사장 마티아스 루드비히)는 자사의 자동차용 전력 모듈 제품이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에 사용될 전력 에너지 절약 및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에 내장된다고 발표했다. 인피니언의 하이브리드팩1(HybridPACK™1) 모듈은 중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 업체인 창안이 제공하는 전체 20대의 “제쉰”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에 사용된다.

이번 전기차 개발은 에너지, 바이오테크, 우주 항공 등 핵심 분야의 기술 개선을 목표로 1986년에 착수한 중국 내 하이테크 R&D “국책 863 프로그램”에 따른 하이테크 연구의 성과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정부에 의해 진행된 것으로, 많은 관련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올림픽 기간 동안 창안의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운동선수 및 일반인들을 위한 택시로 이용된다. 이 택시들은 브레이크를 밟을 때 에너지를 생성하는 ISG(Integrated Starter Generator)를 적용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서 발진이나 추월 시 추가적인 파워를 제공한다.

하이브리드팩1 파워 모듈을 사용한 창안 제쉰 HEV 자동차는 160km/h까지 속도를 내면서도 엔진으로 움직이는 자동차에 비해 연료 소비는 20%가 적다.

하이브리드팩1을 통하여 인피니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HEV 전자 제어 시스템을 여러 방면에서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 인피니언은 HEV 전자 제어 시스템 크기를 3분의 1 수준인 20 cm x 30 cm까지 감소시켰으며 무게도 15kg으로 줄였다. 요구되는 정격을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반도체 면적을 30%나 줄임으로써 인피니언은 HEV 인버터 시스템 설계의 비용 및 복잡도를 줄이고 기존 시스템과 비교해 에너지 효율도 20%까지 개선시키고 있다. 인피니언 하이브리드팩1은 여타 다른 솔루션과 비교해 전력 손실을 5분의 1까지 감소시켜 방열 시스템을 더 단순화시킬 수 있다. 절약된 에너지는 발진 및 추월 시 사용된다.

창안 자동차의 하이브리드 프로젝트 총감독인 렌용(Ren Yong)은 “세계 2위의 자동차 반도체 회사인 인피니언은 선도업체로서의 노하우를 첨단 전력 전자에 집적시킨 혁신적인 전자 솔루션을 우리 제쉰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에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세계 주요 경차 제조업체들이 원하는 뛰어난 품질과 신뢰성의 경차를 개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가 전체 중국 자동차 시장에 대한 장기적 참여의지를 지속하도록 도와주었다”고 말했다.

인피니언 아태지역 소비재 및 산업 전력 부문 총괄 이사 비벡 마하잔(Vivek Mahajan)은 “이번 올림픽 기간에 사용될 환경 친화적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개발을 위해 창안 그룹과 협력함으로써 베이징 올림픽에 작게나마 공헌할 수 있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하면서, “높은 기동성을 필요로 하는 현대 사회에서 더 많은 차가 거리로 나오면 나올수록 천연자원의 고갈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자 부품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연료 소비 및 자동차 배기 가스를 감소시키는 열쇠가 된다. 자동차로 하여금 감지하고 생각하여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첨단 기술의 칩으로, 고객들이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에 긍지를 갖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