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자열 회장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한국발명진흥회(KIPA) 제 17대 회장에 선임돼 21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구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특허와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만큼, 한국발명진흥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지식재산 가치를 증진시키고 관련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해 한국이 발명강국으로 성장하는데 일조할 것”이며, “개인 및 중소기업 보유 특허기술 사업화와 거래 활성화, 대기업 유휴 특허기술의 중소기업 공유 등의 사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발명은 특정 연구원들만의 소유물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국민 모두가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널리 알리고 저변을 확대하는데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S그룹을 이끌고 있는 구 회장은 평소 특허∙신기술 등 R&D 역량을 강조하는 경영활동을 펼쳐 왔으며, 과학 꿈나무 육성을 위해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인 드림사이언스클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관련 분야에 남다른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다.

지난 1973년 '발명진흥법'에 따라 설립된 특허청산하 한국발명진흥회는 국내 발명 분위기 확산과 지식재산 보호 등을 위해 발명진흥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위해 설립됐다. 구자경 LG 명예회장, 이구택 前 포스코 회장 등 주요 경제인들이 회장직을 맡아 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