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다음카카오 '안전한 서울 구축' 업무협약 체결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앞으로 서울시내 폭설, 수해, 지진 등 자연재해와 화재, 사고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카카오톡을 통해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다음카카오와 손잡고 폭설‧수해‧지진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한 실시간 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 박원순 시장과 다음카카오 이석우 공동대표는 30일 시장집무실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와 다으카카오가 제공하는 재해‧재난 안내 서비스는 카카오톡에서 플러스친구 찾기 또는 아이디 검색으로 서울시를 검색한 뒤 친구를 맺으면 된다. 평상시 재난 예방법, 황사 및 폭염대비 등 다양한 생활안정정보를 알려준다. 재해‧재난발생 시 상황안내, 시민행동요령, 재난처리현황, 교통통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톡 뿐 아니라 포털 다음의 ‘미디어다음’내에 ‘서울시 재난 특집 페이지’와 스마트폰 다음앱을 통해 동일한 정보를 제공한다. 재난 특집 페이지에는 시민참여형 ‘커뮤니티맵’이 운영된다. 예컨대 폭설 시 제설한 곳을 서울시가 제설한 곳을 안내하고 시민이 주변 피해상황을 공유, 재난지도를 완성하는 식이다.

서울시는 카카오톡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대다수가 사용하는 대표 메신저로 재난 상황을 신속하게 전파함은 물론, 일상 속 재난예방법 등 유용한 안전 정보를 시민들에게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서울시의 책무”라며 “다음카카오 등 민간과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각종 재해 및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