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롯데쇼핑 수상한 자금흐름 수사…롯데측 "비자금조성 의혹 사실아냐"
MB정부,공군비행기 충돌우려에도 허가한 제2롯데월드 의혹은 아직도 무성

▲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일본명 시게미쓰 다케오<重光武雄>)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MB정부서 '잘나가던' 롯데그룹이 검찰의 사정 칼끝에 걸려있는 포스코의 다음 타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검찰이 롯데그룹의 핵심계열사인 롯데쇼핑에서 비자금을 조성한 단서를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롯데가 본격적인 사정당국 도마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검찰의 수사가 MB정부시절 정경유착 의혹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롯데쇼핑에 대한 수사도 그 연장선상이 아니겠느냐는 일각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과거 롯데는 MB정부와 '환상의 콤비'라고 불릴 정도로 호재를 겹겹이 누리면서 MB정부 최대 수혜기업이라는 평가가 많다.

때문에 당시 재계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고려대 경영학과 61학번 동기동창인 장격작 롯데그룹 전 고문의 역할론을 주목하기도 했다. 장 전 고문은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말까지 웨스틴조선호텔·호텔롯데 사장과 롯데그룹 호텔 부문 사장을 두루 거쳤다.

20일 관련업계와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는 최근 롯데쇼핑 본사 및 각 사업본부의 자금 담당 임직원 일부를 소환해 거액의 자금을 주고받은 이유와 사용처를 조사했다. 지난해 납품업체서 뒷돈을 챙겨 재판을 받았던 신헌 전 롯데홈쇼핑 대표의 수사와는 별도조사다.

이번 조사는 FIU가 지난 2011~2012년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의 사업본부로 사용처가 불분명한 거액의 자금이 흘러간 사실을 확인, 검찰 측에 “비자금일 가능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관련 자료를 검찰에 넘기면서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세청도 세무조사를 벌이면서 같은기간을 들여다봤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 2013년 7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7개월간 롯데쇼핑과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롯데마트 4개 사업부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였다. 지난해 1월 세무조사를 마무리한 국세청은 롯데쇼핑에 약 700억원에 달하는 추징금을 부과했지마, 고의적 탈루가 아니라고 보고 검찰고발은 하지 않았다. 이번 검찰의 수사결과가 국세청의 판단과 다른 결론으로 이어질 지도 관심사다.

롯데측은 ‘비자금 조성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 19일 "올 초 FIU에서 검찰에 사용처 확인을 의뢰한 내용에 대해 이동 자금은 신입사원 면접비 지급, 부서 회식비, 교통비 등 업무 활동비로 정당한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설명했다”며 "비자금 조성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롯데가 사정당국 도마에 오르면서 MB정부와 묘하게 궁합이 잘 맞았던 과거도 재조명되고 있다. 오랫동안 삽을 뜨지 못했던 제2롯데월드 허가가 난 것이 대표적이다. 당초 제2롯데월드는 비행 안전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했던 공군의 반대로 현실화가 힘든 상황이었다. 2007년에는 국무조정실로부터 사실상 '불허' 결정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MB정부 들어 왠일인지 상황은 급반전했다. 과거 이명박 대통령이 기업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2롯데월드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고, 정부는 그해 9월 "제2롯데월드 건립 허용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가 안보에 상당한 우려에도 서울공항 활주로를 틀어 최종 허가가 떨어진 것이다.

현재 제2롯데월드 건설은 나날이 키를 높여가고 있지만, 이런 우려는 가시지 않고 있다. 제2롯데월드와 서울공항의 거리는 전투기 속도로 1분이면 도달할 수 있는 5~6㎞ 정도로 전투기가 이착륙을 시도할 때 충돌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특히 전시상황에서는 빠른 이착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충돌 위험성은 더욱 높아진다는 지적은 지속되고 있다. 이런 우려는 지난 2013년 삼성동 헬기추돌 사고로 다시한번 부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