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다음카카오는 투자전문 자회사 케이벤처그룹이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문기업인 탱그램디자인연구소의 지분 51%를 인수,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08년 설립된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소프트웨어 및 제품 디자인이 주 사업분야다. 세계3대 디자인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IF 디자인어워드’를 2008년부터 7회 연속 수상하고, 일본 최고의 디자인 어워드 인 ‘일본 굿 디자인어워드’를 2013년부터 2회 연속 수상하는 등 전세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자체 설립한 탱그램팩토리를 통해 사물인터넷 영역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올 여름 한국과 미국, 일본에서 동시 출시될 예정인 탱그램팩토리의 스마트로프는 손잡이에 달린 센서와 23개의 LED 전구를 이용, 줄을 넘을 때마다 그 횟수를 눈 앞에 가상 현실처럼 보여주는 줄넘기로 미국의 크라우드 소셜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현재까지 목표액의 3배 이상을 후원받았다.

지난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에서는 주최측 선정 혁신적인 제품 3위에 오르며 전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박지환 케이벤처그룹 대표는 “탱그램디자인연구소는 기획과 디자인, 개발, 완제품의 생산 및 마케팅까지 모든 과정을 빠르고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벤처라는 것이 인상깊었다”며 “특히 줄넘기를 이용해 대중이 사물인터넷 기술을 쉽게 체험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점에서, 다음카카오의 사업 방향과 일치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