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장 선거때 금품살포·접대의혹 등으로 리더십에 '치명타'
중소기업계, 회장직 제대로 수행 못하는 '식물회장' 전락 우려

▲ 박성택 중기중앙회 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취임 4개월째를 맞고 있는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이 부정선거혐의로 검찰수사망에 오르면서 앞으로 중앙회장직을 제대로 수행하기가 사실상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에 중소기업계가 술렁거리고 있다.

중소기업계 일각에서는 박 회장이 금품살포의혹으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아 중도 퇴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데다 설령 퇴진에 이르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무혐의로 최종결론이 나기 전까지는 그에 대한 지지와 신뢰기반이 무너져 과연 그가 중앙회를 제대로 이끌어 갈 수 있을지에 회의론도 이는 모습이다.

26일 검찰과 중소기업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올해 2월 중기중앙회장 선거 때 금품살포의혹과 관련 전일 박성택(58)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14시간 동안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박 회장과 함께 선거에서 박 회장 캠프를 총괄한 B씨도 같이 불러 조사했다. B씨는 박 회장에 이어 지난 4월 아스콘연합회 회장으로 취임한 인물이다.

이날 조사에서 검찰은 금품 살포와 향응 접대와 관련해 박 회장에서 B씨와 A씨로 연결되는 고리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어느정도 마무리한 데 이어 박 회장에 대한 조사를 벌인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난 2월 중기중앙회장 선거 당시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으며, 박 회장의 측근들도 잇달아 수사망에 올랐다. 구체적인 정황도 포착했다. 이날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는 이날 한국아스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임원 A씨가 선거 직전 아스콘연합회 법인카드로 선거인에게 유흥업소에서 접대한 내역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전일 조사를 마치고 나온 회장은 이날 금품 살포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것은 없었다”며 “하여튼 성실히 소명을 다했다”고 말했다.

현직 회장이 부정선거로 징역형 또는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을 경우 중소기업협동조합법에 따라 당선 무효 처리된다. 이 경우 중기중앙회장 재선거가 불가피하다.

박회장이 검찰소환조사를 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소기업계는 김용구 전 중기중앙회장의 전례를 들어 어수선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05년 현금제공 등 불법행위를 저지른 혐의로 검찰에 기소됐다 결국 무혐의 처리됐지만 오랜 기간 재판을 받는 바람에 '레임덕'이 너무도 빨리와 중소기업권익강화를 위한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임기를 끝낸 김 전 회장의 ‘식물회장’시절을 떠올리고 있다.

중소기업계 일각에서는 박 회장의 리더십이 흔들리는 조짐을 보이면서 김 전 회장시절이 재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조직을 단결시켜 내수위축과 저성장으로 고통 받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드라이브를 걸어야 할 회장이 부정선거 논란에 휩싸였다는 것에 대한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는 회원들이 적지 않다는 한 중소기업대표의 전언이다.

또, 한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협회의 비주류였던 박 회장이 당선되면서 기대가 컸는데 여러모로 실망스럽다"는 심정을 전했다. 하지만 법적 판결이 나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당시 반대편에 섰던 일부 세력이 이번 일을 계기로 박 회장을 흔드는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중기중앙회가 처한 상황은 녹록치 않다. 지난해 정규직 전환을 미끼로 성희롱을 당하던 비정규직 여직원이 자살하는 천인공노할 사건으로 중앙회 내부의 악랄한 '갑질'이 드러나면서, 중앙회는 일그러진 자화상에 대한 반성과 중소기업을 위한다는 공익기관으로써의 위상을 다시 세워야 할 판국이다.

이런상황에서 부정선거의혹이 불거졌다는 점에서 출범한지 얼마 되지않는 박 회장 체제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설령 그의 의혹이 무혐의로 결론난다 하더라도 측근들의 부정선거혐의 연루는 박 회장의 리더십을 뿌리채 뒤 흔들어 중소기업계를 사분오열시키는 기폭제가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중소기업계는 우려의 시각을 거두지 못하는 모습이다.

중소기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불법선거 논란에 시달려온 중기중앙회장 선거를 투명하게 만드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선거제도를 면밀히 검토하고, 문제가 있다면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