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기존 검색과 SNS강점과 결합해 관심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태그 검색' 베타 시작

[중소기업신문=이어진 기자] 네이버는 현재 ‘정보 검색’ 중심의 검색 서비스를 관심사 기반의 ‘정보 추천’ 방식으로 확장하기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구체화하며, 그 시작으로 베타 버전의 ‘태그 검색’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태그 검색은 검색과 기존 SNS의 강점을 결합해 인적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 없이도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공통 관심사 그룹 내에서 생성되는 양질의 정보들을 정교하게 피딩의 형태로 추천해주는 기술을 검색에 적용한 서비스다.

‘좋아요’ 등 검색 이용자들의 참여에 따라 연관 태그, 검색 결과 등을 개인에게 최적화시켜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관심사 ‘태그’로 이어지는 끊김 없는 검색을 경험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베타 버전의 태그 검색에서는 성별, 연령 등 기본적인 인구 통계학적인 분류에 기반해 검색 결과를 최적화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작, 점차 이용자가 속한 유형 및 그룹을 확장시킨 뒤, 향후에는 개인 사용자별 최적화를 통해 관심사를 정교하게 추천할 계획이다.
 
검색연구센터의 강인호 박사는 “페이스북 등 SNS가 지인간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지인과 콘텐츠 등을 추천받는 방식이라면, 태그 검색은 관심사를 기반으로 양질의 정보를 추천 받으며 관심사 태그를 통해 네트워크를 확장해나가는 개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