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신용평가사들 "대규모 손실 반영 등 불확실성 커졌다"며 신용등급 하향조정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신용평가사들이 2조원대 손실 가능성으로 구조조정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감춰진 부실이 드러나면서 재무구조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에서 이번 신용등급 강등으로 외부자금조달 확보 여건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여 유동성 문제에 대한 우려도 커질 전망이다. 올해 대우조선해양이 갚아야 할 만기도래 회사채는 5천억원에 달한다.

한국신용평가는 대우조선해양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에서 'A-'로 내리고 워치리스트 하향 검토에 등록한다고 16일 밝혔다. 한신평은 "해양플랜트 공정 차질과 운전자금 확대로 영업과 재무적인 부담이 크게 커졌고 올해 2분기 영업실적과 채권단의 재무구조 개선 협의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한국기업평가도 대우조선해양의 기업어음(CP)과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각각 'A2'와 'A'로 평가하고, 부정적 검토(Negative Review) 대상에 올렸다. 한기평은 "올해 2분기 실적에 예상범위를 넘어선 대규모 손실을 반영할 가능성이 제기됐고 채권단 관리절차 개시 또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추진설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미 이 회사가 많은 빚더미에 앉아 있다는 사실에서 금융비용 증가 등 신규 자금조달환경이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이번 신용등급 강등은 상당히 뼈아플 수밖에 없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등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미상환 회사채는 모두 1조8500억원대로 기업어음(CP) 발행 잔액은 1조1200억원이다. 은행 차입금을 제외한 유가증권 형태의 차입금만 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올해 5천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데, 당장 이달에 2000억원, 11월에 3000억원 가량이다. CP까지 포함하면 1조6200억원에 이른다.

만약 이런상황에서 신용등급 강등으로 자금조달고리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안그래도 깊은 불황속에 빠져 수익성이 악화된 조선업 현실에서 유동성 해법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분석이다.

이처럼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채권단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유상증자와 출자전환 등을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초 시장에서는 워크아웃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산업은행이 "현 시점에서 자율협약 또는 워크아웃 추진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공식 부인하면서 가능성은 낮아진 상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