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재벌개혁과 골목상권보호를 위해 신 회장의 국감출석에 '공감대'
중소기업계, 신 회장이 투명경영은 물론 골목상권 침해않겠다 약속 기대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신동빈 롯데그룹회장은 다가오는 국정감사에 출석해 ‘롯데사태’의 전말을 밝히고 개혁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서 롯데사태를 계기로 재벌개혁을 제대로 추진하는 것은 물론 골목상권의 희생으로 성장한 재벌 롯데를 바로 세우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신 회장을 국감에 출석시키는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검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롯데사태 후 이미 정치권에서는 롯데오너일가의 경영권분쟁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 전근대적이고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미로와 같은 순환출자, '골목상권 죽이기' 등의 문제가 드러난 만큼 신 회장을 국감에 불러 직접 해명을 들어야 한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는 듯 한 분위기다.

최근 새누리당의 원유철 원내대표와 조원진 수석 부대표는 최근 노동개혁과 함께 재벌개혁의 동시 진행을 주장하면서 "문제가 있는 재벌총수는 국감장에 서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앞으로 여권은 신 회장의 국감출석 문제를 본격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야권에서도 재벌개혁이 왜 시급한지를 재벌총수의 입을 통해 국민들에게 실감나게 보여줘야 하고 대기업에 의한 골목상권침해로 서민경제가 붕괴된 참상도 알려야 한다는 점에서 신 회장의 국감 출석을 당연시하는 분위기다. "여권과 합의문제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겠느냐"는 한 야권의 관계자의 전언이다.

정치권의 이런 반응은 최근 국민들 사이에서 거세지고 있는 '반 롯데' 정서와 무관치 않다. 국민들은 롯데가의 ‘골육상쟁’을 보면서 불매운동을 벌일 정도로 기업윤리가 바닥으로 추락한 롯데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면서 이미 신뢰할 수 없는 재벌기업으로 롯데를 낙인찍었다.

특히 영세상인들을 중심으로 한 골목상권과 중소협력사들의 원성은 여전히 높다. 롯데가 '변종SSM' 설립 등으로 골목상권을 침해해 '부의 성'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수많은 영세상인들이 생업을 접고 생계를 걱정하는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롯데가 불공정거래를 서슴지 않아 숱한 납품업체를 울린 것도 모자라 몇 해 전에는 계열사 사장을 비롯한 일부 임직원들이 납품업체서 '뒷돈'을 챙기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계에 롯데는 ‘갑질’의 대표적인 유통재벌로 각인 돼 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경영권 분쟁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데 대해 국민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피보다 진한 돈 싸움을 벌이다 비난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최근 신 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하기에 이르렀다. 신 회장은 대 국민사과에서 순환출자 해소 등의 투명경영을 약속했지만 골목상권에 대한 상생문제는 일체 거론하지 않아 롯데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비난여론은 여전히 높다.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들은 신 회장이 대국민 사과에서 골목상권문제를 일체 거론하지 않은 것은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지적한다. 이들은 골목상권초토화에 대한 반성과 상생대책을 밝히는 것이 롯데가 바로서는 길인데도 이를 외면한 것은 골목상권을 계속 자신들의 성장의 제물로 삼겠다는 속셈이라고 봐야한다고 주장한다.

롯데가 이처럼 사회 전반에 강조되고 있는 동반성장 기조에 역행해왔고 이를 시정하겠다는 의지가 그다지 없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치권서도 올해 국감서 롯데문제를 쟁점으로 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올해는 형제가 경영권 분쟁까지 더해진 만큼 논란의 정점에 있는 신 회장의 출석에 여야가 쉽게 합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 회장이 올해 국감에 출석하게 되면 왜 재벌개혁이 시급한 과제인지를 명료하게 설명해 줄 ‘롯데사태’의 원인과 실상 그리고 개혁방향등을 자세하게 해명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더이상 영세한 상인들을 밀어내면서 자신의 배만 불리는 일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획기적인 동반성장대책을 내놓을 지에 소상공인들의 관심이 쏠려있다.

이와 관련, 롯데그룹측은 신 회장의 원톱체제 구축으로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됐고, 신 회장이 이미 대국민 사과와 함께 호텔롯데 상장과 함께 416개 순환출자 고리 80% 연내 해소라는 구체적인 지배구조 개혁 구상까지 밝힌 만큼 신 회장의 국감 출석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최근 '국적논란'을 일으킨 신 회장이 한국어 구사가 능숙하지 않다는 점도 신 회장 국감 출석에 대한 롯데그룹의 고민을 깊게 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