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동완 기자] 면세점 정책 개선안에 대한 업체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면세점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온 정부는 애초 7월까지 개선책을 내놓을 계획이었지만, 일정을 앞당겨 이달 말까지 발표하겠다고 지난 7일 밝혔다. 당국은 16일 개최되는 공청회에서 제도 개선 방향을 공개하고 이달 말까지 확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서울시내 면세점 추가 선정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시내면세점 사업자 선정에서 고배를 마신 롯데와 SK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국가 관광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사업자가 더 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지난해 신규로 사업권을 따내 사업자들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사업자가 난립하면서 경쟁만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그것이다. 신라, 한화, SM, 신세계, 두산 등 신규면세점 사장단은 지난 14일 회의를 열고 "신규 업체들이 브랜드 유치 어려움과 인력난 등에 시달리고 있다"며 차후 시장 상황을 봐가면서 또 다른 신규 업체 진입이 검토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대해 기존 업체의 모 관계자는 '밥그릇을 지키려는 이기주의'로 규정하면서 "결국은 신고제로 가서 자유경쟁을 통해 가장 잘할 수 있는 업체가 살아남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