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별 재무제표 계정금액 비교, 매출·현금흐름 등 변동 추세 확인

수평적 분석은 두 개 이상의 회계기간에 대해 재무제표의 계정 금액을 비교하는 분석기법으로, 해당 기업의 매출액과 순이익, 현금흐름 등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의 성장 추세를 확인하는데 유용하다.

분석방법은 기준년도의 금액을 100으로 설정하고, 비교되는 기간의 금액을 기준연도의 금액에 대한 비율로 표시해 그 추세를 살펴보게 된다. 

카카오의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흐름액을 수평적 분석으로 평가해보자.

▲ 카카오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대한 수평적 분석

카카오는 2014년 영업활동을 통해 총 2203억원을 조달했다. 이는 2013년(기준년도) 대비 212.5% 증가한 규모다. 매출 현금유입액에서 매입 현금유출액을 뺀 차액인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이 전년에 비해 212.3% 늘었고, 이자수취액도 두배 이상 증가한 영향이 컸다. 또 이자지급액과 납부한 법인세액도 전년에 비해 줄었다.

지난해 영업활동 현금흐름액은 1622억원으로 2013년에 비해 130.1% 가량 늘었다. 영업활동으로 창출된 현금흐름액이 3배 가까이 증가한 가운데 이자수취액이 250% 늘었고, 배당금으로 8272만원이 유입됐다.

반면 이자지급액이 전년대비 2만2258% 가량 급증했지만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어 영업활동 현금흐름액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

2014년과 비교해선 영업활동 현금흐름액이 다소 줄었는데, 이는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액이 감소하고 법인세납부액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수평적 분석은 분석방법이 간단하고 비율로 표시되는 만큼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급격한 증가 또는 감소 추세를 보이는 계정항목이 명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과거 수년간의 변동 추이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추세를 예측해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