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소연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상반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구(직접구매) 소비자 불만 중 배송·취소·환불 관련 내용이 절반을 넘었다고 1일 밝혔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 온라인쇼핑몰 직구 소비자 상담 건수 총 256건 중 배송지연·오배송·상품파손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9.3%(75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취소·환불 지연·거부(25.8%), 연락 두절·사이트폐쇄(12.5%), 제품하자 및 AS 불만(11.7%)이 뒤를 이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류·신발이 30.4%로 가장 많았고 가방·액세서리(17.0%), 컴퓨터·휴대전화 등 IT·가전(10.6%), 도서·완구·스포츠용품 등 취미용품(9.4%)의 순이었다.

소비자원은 "쇼핑몰 취소·환불 관련 이용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사업자와 연락이 두절되거나 제품 배송이 지연된 경우 신용카드사의 '해외이용 이의제기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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