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인터넷 강의 서비스업체인 '국제에듀케이션(구 IT지식정보센터)'에 대해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11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1년(2015년 7월∼2016년 6월) 국제에듀케이션과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179건이었다. 179건 모두 대학 강의실을 방문한 판매자에게 무료 자격증 강좌 체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신청서를 작성했는데 대금 39만원을 납부하라는 등의 계약해지 관련 피해였다.

소비자원은 국제에듀케이션이 소비자들이 계약 해지를 요구해도 청약철회 기간인 14일이 지났다는 이유로 해지를 해주지 않고 연체료까지 추가로 청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제에듀케이션은 강좌 관련 CD 구입을 조건으로 무료 강의를 제공하는 계약을 한 것이고 이미 CD를 제공했으며 판매 당시 계약금액과 청약철회 기간을 고지했기 때문에 소비자의 해지 요구를 들어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소비자원은 "제공되는 유인물에는 CD 표지에 인쇄된 회원증명번호를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1만8천여개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다고 명시돼 있으므로 계약의 주목적이 자격증 강좌로 생각되고, 강좌 수강 전 소비자는 학습비에 대한 지급 의무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179건 모두 피해 소비자가 대학생이며 39.1%(70건)는 미성년자로,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없는 경우 계약을 취소할 수 있지만 업체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소비자원은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에 국제에듀케이션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사례와 방문판매법 위반 사실을 알리고 조치를 의뢰했다.

소비자원은 "학교 관계자를 사칭해 무료 강의, 장학지원 혜택을 제공한다는 광고를 하는 경우 이에 현혹되지 말고, 회원가입이나 신청서 작성 등 개인정보를 제공할 때 사실관계와 신청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