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이인원 자살' 사건으로 비리 규명을 위한 핵심 고리가 끊어지면서 검찰의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에도 제동이 걸렸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롯데 측의 비자금 조성 여부와 규모를 파악하는데 집중해왔다. 검찰은 정책본부와 주요 계열사를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한 사흘 뒤인 6월 13일 현금 30억원과 금전출납부 등의 서류가 든 신격호(94) 총괄회장의 금고를 발견했다고 공개했다. 총수 일가의 자금관리 임원에게서 신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이 매년 계열사에서 300억원대 자금을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핵심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이 화학 원료를 수입하면서 일본 롯데물산을 거래에 끼워 넣는 방식으로 2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파헤쳤다.

하지만 수사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검찰은 롯데건설에서 500억원대 비자금 단서를 찾았으나 정책본부나 총수 일가의 연관성은 확인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케미칼의 이른바 '통행세 비자금' 의혹 규명도 일본 롯데 측의 자료 제출 거부로 난항을 겪었다.

관계자들의 소환 조사에서 '성과'도 없었다. 정책본부 전·현직 지원실장으로 그룹 및 총수 일가 자금을 관리한 채정병(66) 롯데카드 대표, 이봉철(58) 부사장 등은 모두 비자금 존재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각규(62) 정책본부 운영실장도 배임 등 일부 혐의는 시인했지만, 비자금 의혹은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이 부회장마저 숨진 데다 유서에서 "비자금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검찰은 수사 큰 틀에 변함은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검찰은 이 부회장의 장례 일정 등을 고려해 향후 일정을 재검토하고 있다. 일단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 신동주(62) 일본롯데홀딩스 전 부회장, 신 총괄회장의 셋째 부인 서미경(57)씨 등에 대한 조사는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추석 이후 신 회장 등 오너일가의 소환 조사가 본격화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