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필수적인 주차장 건립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2017년도 중기청 소관 세입세출예산안·기금운용계획안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올해 '전통시장주차환경개선을 위한 공영주차장 건립 사업 예산' 985억6200만원 중 실제 집행된 금액은 82억1300만원이었다.

8월까지 집행된 금액은 올해 전체 공영주차장 건립 예산의 8.3%에 불과하다. 작년의 경우 한 해 동안 예산 959억5400만원 중 59.9%인 575억2100만원만 집행됐다.

업계에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가로막는 이유 중 하나로 주차장 등 편의시설 부족을 꼽고 있다. 전통시장 400개 정도가 올해 대규모 관광·쇼핑 행사인 '코리아 세일 페스타'에 참여했지만, 주차장 문제 등에 막혀 고객을 시장으로 끌어들이는 데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따라 중기청은 시장에 공영주차장을 건립해 전통시장의 매출신장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2002년부터 전통시장주차환경개선 사업을 실시해왔다. 내년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건립 사업 예산은 올해보다 4600만원 늘어난 986억8백만원이 책정됐다.

보고서는 "공영주차장 조성을 위한 부지 매입이 지연되거나 해당 지역 민원이 발생해 예산 집행이 부진했다"며 "(중기청은) 추진 가능성이 큰 곳을 사업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주병윤 중기청 주무관은 "보고서가 저조하다고 지적한 올해 공영주차장 건립 예산 집행률(8.3%)은 지난 8월 기준으로 책정한 것"이라면서 "2개월 이상 지난 현재 예산 집행률은 더욱 올라온 상태"라고 해명했다.

그는 다만 "주차장 건립 사업지로 선정된 토지의 소유자가 변심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예산을 제대로 집행하는 데 애를 먹었다"면서 "지자체와 협의해 예산 집행률을 높이고 주차장을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르면 올해 12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