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반성‧사과 요구에 “더 열심히 하겠다”…의원들 “동문서답 그만하라”

▲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의 첫 청문회가 6일 열렸지만 9명의 재벌회장이 모르쇠로 일관해 비판이 일고 있다. 답변하는 이 부회장(사진 위)과 촛불집회에서 등장한 ‘이재용 구속’ 피켓을 들고 질의하는 정의당 윤소하 의원(사진 아래).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의 첫 청문회가 6일 열렸지만 증인으로 출석한 재벌 총수들의 책임 회피성 답변이 이어지면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증인들이 모로쇠로 일관하고 의원들의 송곳같은 질문이 거의 없다 시피하면서 ‘맹탕 청문회’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날 TV로 생중계된 청문회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재단 모금 등을 위해 독대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롭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GS그룹 허창수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이 출석했다.

의원들의 질문은 오전까지 여야 가리지 않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집중됐다. 삼성그룹이 최순실 일가에 거액을 기부하고 정부의 입김이 작용한 국민연금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에 찬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합병과 승계의 관련성에 대한 질문에서 이 부회장은 “제 승계와는 관계가 없다”며 “국민연금은 삼성그룹의 가장 큰 투자자”라고 답변했다. 합병전 홍완선 국민연금 전 기금운용본부장을 만난 데 대해서는 "국민연금 측이 보자는 요청이 있어서 실무자 몇 분과 봤다"고 답했으며, 개인을 위해 합병비율을 조정하지 않았냐는 추궁에는 "제가알기로는 합병비율은 임의로 조정할 수 없고 법에 정해져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재단 출연과 관련해서는 “대가를 바라고 출연을 하지 않았다”며 대가성을 부인했으며 최씨의 정유라씨의 승마 활동 지원과 관련해서는 ”말 지원 사실은 알았지만 나중에 보고를 받고 알았다. 하지만 지원 방법의 부적절성은 “인정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독대와 관련해선 “대통령이 직접 돈을 달라고 한 적이 없었고 창조경제혁신센터 활동을 더욱 열심히 해달라고 했다”고 답했다. 전경련 해체 주문에는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고 기부금도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는 대부분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른다. 기억이 안 난다. 보고를 받지 못했다”며 회피했다. 

특히 반성이나 사과에 대한 요구에 대해서도 “더 좋은 회사를 만들겠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변화하겠다”고 답변하면서 “동문서답 하지 말라”는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특히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95년도 부친에게서 60억원을 받아 현재 재산이 8조으로 불어났는데 굉장히 성공했다”며 납부 세금액을 묻자 이 부회장은 “제가 앞으로 기업경영을 더 열심히 해서…”라고 엉뚱한 말을 했다.

이후에도 비슷한 상황이 이어지자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질의에 앞서 “잘못했다고는 하는데 무엇을 잘못했다고 하는 게 하나도 없다. 결연한 자세로 똑바로 답변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삼성그룹 의사결정 과정에 대해 “기존 재벌 시스템의 한계를 드러낸 사건으로 ‘그룹 회장의 영도력-미래전략실 기획력-계열사 전문경영인 능력’이라는 골든트라이앵글(황금삼각축)이 과거에는 몰라도 지금은 실패의 요인이 될 수 있다”며 “삼성의 환골탈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