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기업청은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을 확대하기로 하고 투자·보육 역량을 갖춘 주관기관을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은 창업 3∼5년차 기업이 유동성 확보의 어려움으로 생존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일명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중기청은 내년 예산을 500억원으로 늘려 1000곳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에는 주관기관이 육성한 창업기업의 매출·고용·수출 평가를 벌여 주관기관에 예산 증액 등 인센티브를 주거나 주의 조치를 하는 등 성과보상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창업기업을 선발하는 과정에서는 주관기관별로 '기술창업 스카우터'를 정해 유망 창업기업을 능동적으로 찾고,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우수 졸업기업에는 후속 지원(1년/ 5000만원 이내)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창업기업이 진입하기 곤란한 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해외판매망 등 국내외 유통채널을 연결해주고 국가별로 나눠 해외 진출 창업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후원형·투자형 크라우드 펀딩 중개사와 연계해 자금 조달도 지원한다.

주관기관 선정에 참여하려는 대학·연구기관·협회 등 비영리 법인과 창업 촉진을 목적으로 등록·지정된 기술사업화 전문회사 등은 내년 1월 20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케이-스타트업(K-Startup) 홈페이지로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