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에 이어 화장품, 공기청정기까지…정부, 뒤늦게 대응 마련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최근 중국 통관 과정에서 제동이 걸린 한국산 제품이 늘어나면서 한류 스타의 방송 출연을 금지한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으로 시작된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가 경제 전역으로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질량검독검험검역총국(질검총국)은 지난달 20일 수입산 공기청정기를 발표하면서 LG전자, 신일 등의 한국산 제품 4개를 포함해 총 8개 제품에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 안전성과 성능을 불합격 이유로 들었지만 명단에 단종된 제품까지 포함되면서 그 배경이 의심받고 있다.

또 같은달 질검총국은 표시결함, 전기안전성 문제 등을 이유로 한국산 비데 양변기 43개에 대해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 106개 조사 대상 중 불합격한 47개 품목 중 43개가 한국산이었다.  화장품 조사 제품 28개 중 한국산 제품 19개가 불합격 대상이라는 사실도 지난 3일 전해졌다.

단체 관광객 규제를 염두에 둔 중국 정부의 한국행 전세기 운항 불허 조치로 국내 여행업계와 면세점을 필두로 한 유통업계의 춘제 기대감도 줄고 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중국과의 8개 노선에서 취항하려고 한 한국 항공사의 전세기 운항을 불허했다.

재계에서는 한국의 사드 배치 추진 이후 시작된 중국의 보복 조치가 한국의 중국 수출품 전반으로 그 범위를 넓히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애초 대중문화에 국한됐던 문화부문 공연취소 사태도 클래식으로 확산하고 있다. 소프라노 조수미는 오는 2월19일부터 광저우·베이징·상하이로 이어지는 중국 투어 공연을 위한 비자를 신청했으나, 뚜렷한 이유 없이 비자 발급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 피아니스트 백건우 역시 오는 3월18일 중국 구이양(貴陽)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이 취소됐다.

정부는 뒤늦게 대응 마련에 나섰다. 이날 정부는 한중 통상점검 TF 내에 배터리 등 업종별 소위를 구성해 관련 동향을 점검하고 업계와 소통하기로 했다. 재중 무역투자 유관기관 회의를 통한 주요 동향 점검도 수시로 이뤄진다.

또한 자유무역협정(FTA) 이행위원회 등 양자채널과 세계무역기구(WTO) SPS(위생검역)위원회 등 다자채널을 통해서도 중국에 관련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