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소연 기자] 국내 5개 주요 택배업체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우체국택배’인 것으로 조사됐다. 택배서비스 이용 중 가장 많은 불편을 겪은 부분은 ‘배송지연’이었다.

20일 한국소비자원이 택배 서비스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업체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우체국 택배가 3.97점으로 가장 높았다. 업체 평균은 3.83점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은 곳은 우체국 택배 외 CJ대한통운(3.86점), 로젠택배(3.83점)였다. 이어 롯데택배(3.76점)와 한진택배(3.74점)가 뒤를 이었다.

우체국택배는 이용절차 및 직원서비스, 배송 가능 물품 및 정보제공, 서비스 호감도 등 총 3개 부문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가격 만족도 측면에서는 로젠택배의 점수가 높았다.

한편 응답자 1000명 중 25%(250명)가 택배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피해 유형은 배송지연(54.4%)이 가장 많았고, 물품의 훼손·파손(44.8%), 배송물품 분실(25.2%), 오 배송(21.2%) 관련 피해도 적지 않았다.

업체별로는 로젠택배 이용자들의 피해 경험률이 31.0%로 가장 높았고, 이어 CJ대한통운(28.0%), 롯데택배(25.0%), 한진택배(23.0%) 등이었다. 우체국 택배 이용자들의 피해 경험률은 18.0%로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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