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소연 기자] 간편식품이 명절 상차림으로 오르는 등 명절 음식 준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오픈마켓 G마켓은 설 명절을 앞 둔 18일부터 24일까지 총 535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2%가 ‘명절 상차림으로 간편식을 활용하는 것에 찬성한다’고 답했다고 26일 밝혔다.

소비자 28% 가량은 명절 음식에 간편식 활용을 적극 찬성한다고 답했고, 64%는 일부 찬성하며, 직접 요리하는 음식과 적당히 섞어 활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간편식으로 명절 상차림을 차리는 이유로는 ‘간편함’과 ‘시간절약’을 꼽았다. ‘고된 명절 노동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2%로 가장 많았고, “명절 음식을 준비할 시간이 없다”는 응답은 25%로 뒤를 이었다. 이어 ‘간편식 구입이 경제적으로 더 합리적이다’(22%), ‘평소 요리실력이 없다’(11%), ‘명절 음식이 많이 남을까봐 조금씩 구입한다’(10%) 순이었다.

명절 요리로 가장 선호하는 간편식 종류는 깻잎전이나 동태전 등의 ‘각종 전’이 65%로 가장 많았고 ▲산적류(12%) ▲튀김류(11%), ▲떡국 등의 국탕류(5%), ▲나물무침류(4%) 순으로 조사됐다. 

전이나 산적이 재료 손질부터 만드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노동력을 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G마켓 가공식품 카테고리에서 고기완자와 오미산적, 동태전 등을 한데 모은 ‘사옹원 명절 실속세트’와 ‘사조 오색모듬전과 동그랑땡 모음’, ‘동원 신 해물버섯 완자‘ 등 명절용 전과 튀김류가 베스트 상품에 오르기도 했다.

최근 2주간 G마켓에서는 대표적인 명절 상차림 재료인 전류 판매량은 지난해 설 전 동기(1월20일~2월2일) 대비 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튀김 판매도 같은 기간 89%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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