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준금리 0.25%p 인상…신흥국 경기악화 우려
중국 사드 보복도 심화, 中企 수출전선에 '빨간불'

▲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확정에 따른 중국 정부의 경제 제재가 본격화하는 가운데 미국이 3개월 만에 다시 금리 인상을 단행함에 따라 우리나라의 대(對) 중국 및 신흥국 수출이 장기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출 중소기업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pixabay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미국의 3월 기준금리 인상이 현실화하면서 중소기업계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보복 조치와 신흥국의 경제불안이 미국의 금리 인상 여파와 겹치며 복합적인 악재로 작용할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전선에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미국의 금리 인상이 예상보다 더 빠르고 횟수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미국발 금리인상 조치가 우리나라 수출에 미치는 충격파는 갈수록 확대될 전망이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5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정례회의에서 현재 0.50~0.75%인 기준금리를 0.75~1.00%로 0.25%포인트 올리는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이번 금리 인상은 지난해 12월 0.25%포인트 인상 이후 3개월 만이자, 도널드 트럼프 신(新) 정부 출범 이후 첫 금리 인상이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금리인상 결정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향후 금리를 3%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점진적으로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연준 위원들은 향후 금리 인상을 전망한 '점도표'(dot plot)를 통해 올해 추가로 2차례, 내년에 3차례, 2019년에 3차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이런 관측이 고스란히 실행에 옮겨지면 올해 최대 4차례 금리를 올리게 된다. 이는 지금까지 시장이 전망한 연내 2~3차례 인상 시나리오보다 더 빠른 속도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기업, 가계 등 경제 주체들의 불안감을 확산시켜 실물경제에 악재로 작용한다. 특히 미국의 금리 인상이 중국의 경기 둔화와 원자재 가격 하락 등의 불안요인과 맞물려 리스크가 증폭되면 신흥국의 경기를 위축시킬 가능성이 크다.   

신흥국의 경기 불안은 곧 우리나라의 대(對) 신흥국 수출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 업종별로는 석유화학, 자동차, 일반기계, 가전 등 유가와 신흥국 경기에 많이 의존하는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수출의 60%를 차지하는 중국과 신흥국이 저성장 국면에 접어든 데다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경기불안이 가중되면서 수출 둔화가 불가피해졌지만, 수출중소기업 입장에선 당장 이를 타개할 뾰족한 묘수를 찾기도 힘든 상황이다.

김경훈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우리나라의 신흥국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미국의 금리 인상이 신흥국 시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해 철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며 "세계경제의 저성장과 미국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한 경계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원·달러 환율의 급격한 변동성도 기업 경영에 위협요인이다. 환율은 국내 수출기업의 단기적인 수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가격변수로, 대기업에 비해 환위험 관리 능력이 떨어지는 중소기업들은 환율 변동성 확대에 따른 경영상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백다미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환율 변동에 대비한 적극적인 환위험 관리에 나서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적 대응책 마련과 함께 효율적인 기업경영, 투자 확대로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