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이 중소기업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8일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중소기업 R&D 지원의 현황과 성과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1∼2015년) 정부의 R&D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은 매출액 증가율 등 성장지표에서 양(+)의 성과를 보였다. 연구개발투자액 증가율 등 기업의 혁신역량 지표에서도 성과가 나타났다.

최근 5년간 14개 정부 부처가 중소기업 R&D 지원을 통해 235개 사업, 5만4031개 과제에서 7만3475개 기업(중복제거 시 2만5885개 기업)에 지원했다. 총 지원 규모는 12조 7310억원이다.

STEPI는 중소기업 R&D 지원을 받은 기업이 지원받지 않았을 때보다 매출액 증가율을 비롯한 자산 증가율, 종업원 수 증가율, 자금조달 증가율 등 모든 지표에서 성과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다만, 대부분의 지원 효과는 초기에 크게 나타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효과가 조금씩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기업들은 R&D 지원을 받은 직후부터 고용 증가율이 크게 상승했다. 보고서는 "이번 결과는 정부 지원을 받는다는 것이 중소기업의 고용창출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자산 증가율과 자금조달 증가율이 올라간다는 것은 기업의 자금조달이 쉬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 R&D 지원은 기업의 혁신역량 확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고, 그 영향은 지원 후 3년까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정부로부터 R&D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들은 3년까지 연구개발투자를 늘렸고 3년 후부터는 이를 꾸준히 유지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R&D 지원을 받은 기업들의 자금 조달능력이 커지면서 자산 및 매출 확대는 이뤄졌지만 이런 외형적인 성장이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는지는 알 수 없다"며 "R&D 지원 후에도 끊임없는 추적 조사와 평가를 통해 정부 R&D 지원과 기업의 수익성 개선과의 관계를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