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교수 5명 중 1명, 정부 연구비 받는다

앞으로 이공계 교수 5명 중 1명은 정부가 지급하는 개인 기초연구비를 지급받게 된다. 또 20~30대 젊은 연구자들의 기초연구비 수혜율도 올해 19.1%까지 확대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09 기초연구진흥종합계획’ 시행계획을 28일 제39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운영위원회에서 확정했다고 밝혔다.

‘기초연구진흥종합계획’은 이명박 정부의 국정과제, 과학기술기본계획 등 정책 환경의 변화를 반영, 지난 1월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확정한 것으로, 이번 시행안에는 교과부, 복지부 등 5개 부처가 올해 추진할 기초연구 진흥 관련 세부 추진계획을 담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미래 주도형 기초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해 1조 3,437억원 보다 26.1% 증가한 1조 6,620억 원을 투자한다.

시행안은 ▲개인 기초연구 및 젊은 과학자 연구 지원 확대 ▲전문적 연구과제 기획·평가 체계 정착 ▲미래 선도 우수 연구인력 양성체계 마련 ▲세계수준의 기초연구 기반 구축 ▲기초연구 성과에 대한 국민 이해도 제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우선, 올해 이공계 교수의 개인 기초연구비 수혜율을 지난해 16.7%에서 약 4% 늘어난 20.3%까지 늘릴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교수 5명 중 1명꼴로 정부의 개인 기초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또 20~30대 젊은 연구자 중 개인 기초연구비 수혜율도 2007년 17.9%에서 올해 19.1%까지 늘린다.

정부는 이와 함께 소규모 집단연구인 ‘기초연구실’ 시범사업에 25억 원을 지원하고, 녹색기술 R&D의 기초연구 투자비중을 지난해 17%에서 21.5%로 확대하는 등 전략 분야 기초연구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기초연구 지원체계도 연구자 중심으로 개편한다. 신진, 여성, 지방 연구자지원사업 과제 선정 시 모든 과제를 다년도로 지원하고 비정규직 연구자들에게도 연구책임자 신청자격을 허용키로 했다.

또 오는 6월 통합 연구관리전문기관인 ‘한국연구재단’을 설립해 연구관리전문가(PM)를 통한 전문적 연구과제 기획, 평가 체계 마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과학기술발전장려금 제도 등을 통해 출연(연)기관의 안정적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기초과학연구원 설립방안 및 중이온 가속기 설치방안도 마련된다.

아울러 기초연구인력 양성을 위해 서울지역에 과학영재학교를 개교하고, 과학실험실 현대화 지원, 초등학생용 차세대 과학교과서 개발 등 수학, 과학 교육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밖에 대학-출연 연계 특화전문대학원 1곳을 선정 지원하고, 기초연구사업 및 출연 인턴 5,600여 명을 채용 등의 방안도 담고 있다.

이번에 확정된 세부 추진과제들은 각 부처별로 자체적으로 추진하게 되며 교육과학기술부는 매년 전년도 추진실적을 점검해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