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버랜드(대표: 최주현)가 울산 용연공단 內 4개사에 공장 가동 시 발생하는 잉여 스팀을 활용해 비용 절감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는 '스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그 동안 두 회사가 개별적으로 잉여스팀 공급이 이루어진 사례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4개사가 연합으로 스팀 네트워크를 구축한 건 국내 처음이다.

이번 네트워크 구축은 공장들을 묶어 스팀 네트워크를 연결함으로써, 공단지역 전체의 잉여 에너지를 서로 교환할 수 있는 광역에너지 교환망의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삼성에버랜드가 구축한 '스팀 네트워크'를 통해 울산 용연공단 4개사(SKC, 코리아PTG, KP케미칼, 한솔EME)는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잉여스팀(남는 에너지)을 서로 공급해 에너지로 활용하게 된다.

삼성에버랜드(대표:최주현)가 울산 용연공단 內 4개사에 공장 가동 시 발생하는 잉여스팀을 활용해 비용 절감은 물론 이산화탄소(CO2)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자간 스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잉여스팀을 공급하는 곳은 새로운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사용하는 곳도 필요한 에너지를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어 상호 Win-W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연간 70億원의 비용 절감과 함께 3만9천톤의 CO2 감축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는 연간 130万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

삼성에버랜드는 약 7개월간 총 3.5km의 스팀배관을 연결해 SKC, 코리아PTG, KP케미칼, 한솔EME 등 공단內 4개사의 스팀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코리아PTG는 공정 운전시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저압o중압 스팀을 KP케미칼과 한솔EME로부터 공급받게 되며, 소각 공정에서 발생하는 고압스팀은 SKC에 판매할 수 있게 됐다.

또한 SKC는 코리아PTG로부터 공급받은 고압스팀을 보일러와 증류탑에 보내 제품원료의 증류공정에 사용하며, 이를 통해 기존 스팀 생산을 위해 연료로 사용하던 벙커C유를 연간 1600만ℓ 줄임으로써 약 70億원의 경제적 비용절감 효과를 보게 됐다.

이번 스팀네트워크 구축은 지난 1988년 에너지사업에 진출해 울산, 여수, 대산 등 정유 및 화학단지를 중심으로 에너지 효율 증대를 위한 컨설팅부터 설계,시공까지 토탈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삼성에버랜드가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ECO사업단과 협력해 용연공단 內 입주 공장들이 발열반응으로 인한 폐열(버려지는 에너지)이 많다는 점을 착안, 각 공장에 제안해 이루어졌다.

무엇보다 '스팀 네트워크' 구축은 각 공장에서 필요한 정확한 온도, 압력, 양 등의 스팀 조건과 남는 스팀을 찾아내는 기술이 관권인데, 삼성에버랜드는 국내 최고의 에너지진단 기술을 바탕으로 최적의 스팀 조건과 남는 스팀을 찾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에 투자된 120億원의 공사비는 전액 에너지관리공단 ESCO사업 자금으로 활용돼, 프로젝트에 참가한 회사들의 투자가 전혀 없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

ESCO(Energy Service COmpany)사업이란, 에너지 사용자가 에너지절약을 위해 기존의 에너지 사용시설을 보완하고자 하나 기술적,경제적 부담으로 사업을 시행하지 못할 경우, 기술력을 가진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이 에너지관리공단에서 ESCO자금을 빌려 프로젝트를 진행한 후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절감액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을 말한다.

삼성에버랜드는 1992년 국내 1호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으로 지정된 바 있다.

삼성에버랜드는 「잉여 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동시에 지구 온난화 주범인 이산화탄소(CO2)를 대폭 감축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게 됐다」며 「앞으로 관련 사업을 더욱 확대해 녹색성장과 에너지 효율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9일 SKC 울산공장에서는 국내 최초 4개사 간 잉여스팀을 교환하는 「울산 용연공단 스팀 네트워크 사업」 준공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울산광역시 주봉현 정무부시장와 지식경제부 윤상직 산업경제정책관을 비롯해 SKC 조병수 공장장, 코리아PTG 이인종 공장장, KP케미칼 이자형 공장장, 한솔EME 김광석 본부장, 삼성에버랜드 이재홍 상무, 박흥석 울산ECO사업단장 등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