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은행원 10명 중 8명은 고객의 이익보다는 실적에 도움이 되는 상품을 판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은행 직원을 상대로 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7%가 고객의 이익보다는 은행의 KPI(핵심성과지표) 실적평가에 유리한 상품을 판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실적평가에 유리한 상품을 판매한 사례(복수 선택)를 살펴보니 75%가 가족·친구·지인 등에게 강매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고객 의사와 무관하게 은행 전략상품 위주로 판매했다'(65%), '고객 의사와 무관하게 KPI 점수가 높은 상품을 추천했다'(59%)는 등의 답변이 있었다.

상품 쪼개기(49%)를 하거나 은행원이 자기 돈으로 상품을 신규 가입(40%)하는 사례도 있었다. 상품의 리스크보다는 장점 위주로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32%)하거나 대출 고객을 대상으로 상품을 끼워팔기(26%) 하는 등의 행위도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고객 이익보다 실적평가를 기준으로 상품을 판매한 이유(복수응답)로 ▲ 과도하게 부여된 목표 66% ▲ 은행 수익을 우선시하는 평가제도 56% ▲ 단기 실적 위주의 평가제도 54% ▲ 캠페인·프로모션·이벤트 등 추가 목표 부여 50% 등을 꼽았다.

응답자들은 은행권이 개선해야 할 과제(복수 선택)로 단기성과 위주의 KPI제도 (81%), 지나친 경쟁(70%) 등을 지목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