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해외에 생산시설을 보유한 중소 수출기업의 절반 가량이 해외생산 확대를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23일 발표한 '2017년 중소 수출기업 경쟁력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1015개 중소 수출기업 중 49.1%가 해외생산 확대 및 신규 해외 생산 거점 구축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해외 생산을 국내로 이전하는 리쇼어링(Reshoring)을 고려하는 기업은 4.7%에 불과했고, 39.2%는 현 상태를 유지하겠다고 했다.

기업들이 해외 생산을 늘리는 이유는 '생산비용 절감'이 45.2%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지 시장 변화에 신속한 대응'(34.5%), '현지 맞춤형 제품군 확대'(7.1%), '관세·비관세장벽 회피'(7.1%) 등이었다.

해외 생산 확대 대상 국가는 베트남(33.3%), 중국(19.0%), 아세안(10.7%), 인도네시아(9.5%), 인도(8.3%) 순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현재 주력 수출시장에서의 경쟁력 수준을 96.1점으로 평가해 선두 경쟁업체(100점)보다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품질, 디자인, 서비스 경쟁력은 모두 100점 이상으로 경쟁우위를 갖고 있으나 가격 경쟁력과 해외 마케팅·판매 경쟁력은 각각 97.4점, 93.9점으로 열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인센티브 확대 등 리쇼어링 유도를 통한 국내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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