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한국마사회가 현명관 전 회장 재임 당시 삼성그룹 출신 자문위원들이 운영하거나 관여한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7일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에 따르면 마사회는 등기부등본상 삼성 출신 자문위원이 대표이사로 있거나 관여한 용역업체 2곳에 6건의 사업 용역을 맡겼다.

이 가운데 1곳인 S사는 삼성인력개발원 출신인 A씨가 사내이사로 관여하고 있는 곳으로, 마사회는 해당 업체에 3건의 사업에 대해 용역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건의 사업은 '심층인터뷰를 통한 임금피크제 직무개발 연구용역', '김현정 작가 작품제작 의뢰', '직원교육 프로그램 설계' 등 서로 관련성 없는데도 모두 S업체가 용역을 따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마사회는 또 F&B 자문위원으로 위촉한 삼성 에버랜드본부장 출신 B씨가 대표이사로 있었던 G업체에도 3건의 용역을 맡기고 6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마사회가 삼성출신 인사를 개방형 직위로 채용하면서 평가등급과 성과급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현 전 회장 재임 당시인 2015∼2016년 개방형 직위로 채용된 사람들 가운데 평가등급으로 최고 수준인 S등급을 받은 사람은 삼성 계열 출신 2명뿐이었다. 성과급 역시 최고 수준이 지급됐다.

김 의원은 "현 전 회장 재임 동안 자문위원들을 삼성 출신들로 채웠을 뿐만 아니라 용역계약과 개방형 직위 인사특혜 의혹이 새로 제기됐다"며 "낙하산 회장의 공공기관 사유화 적폐를 뿌리 뽑기 위해서 새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