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내년 철강·전자업종은 호황을 누리겠지만, 자동차·석유화학·건설업종은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한금융투자·메리츠·하나금융투자·키움증권 등 4개 증권사는 13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이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주최한 '2018년 경제·산업전망 세미나'를 통해 이런 전망을 내놨다.

우선 철강업은 세계 철강 공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의 공급 조절로 수급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관측됐다. 여기에 중국 신규 건설, 재정지출 증가에 힘입어 세계 철강 수요도 올해보다 1.6% 늘어날 전망이다.

전자업종의 경우 올해 호황이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프리미엄 스마트폰 보급 확대, 선진국 가전 수요 증가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거론됐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른 배터리 수요 증가도 기대된다.

반면 조선업은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 이른바 '빅3'의 수주 잔고가 2015년 말보다 44%나 감소한 상태인 만큼, 내년 3분기까지 매출 감소와 영업이익률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게 증권사들의 분석이다. 다만 중고선 교체 발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내년에는 2010~15년 연간 평균 발주 규모의 80% 수준인 807억 달러의 발주는 이뤄질 전망이다.

자동차산업은 중국 시장 부진과 미국 시장에서의 수익성 하락 등으로 업황 부진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건설업 역시 분양가상한제, '8.2 부동산 대책' 등으로 계속 고전할 전망이다.

유통업의 경우 가계 구매력 개선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은 긍정적이지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신규 점포 확대 차질, 복합쇼핑몰 월 2회 휴무 가능성, 납품업체 인건비 분담 의무 도입 등 공정거래위원회의 각종 정책은 부담 요소로 꼽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