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스타벅스코리아 영업이익이 지난해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스타벅스 본사와 신세계 이마트의 5대5 합작법인인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해 매출 1조2000여억원, 영업이익 1100여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업계 2∼5위권인 투썸플레이스, 이디야, 엔제리너스, 커피빈 등의 영업이익은 100억∼200억원대에 그친다.

스타벅스 점포 수는 2010년까지만 해도 전국에 327개에 불과했지만 2013년 500호점을 넘어섰고 2016년에는 1000호점을 돌파했다. 지난해에도 140개가 더 생겨 작년 말 기준 점포 수는 1140개다.

모든 점포가 직영 체제인 스타벅스는 프랜차이즈 업종에 적용되는 출점 제한을 전혀 받지 않아 상대적으로 점포를 새로 내기가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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