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의혹 무성…일부 사외이사 강 대표 해임 추진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 홈앤쇼핑이 외압 논란에 휘말렸다. 일부 홈앤쇼핑 사외이사가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사진)의 해임을 추진하면서 그 배경에 정부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그동안 강 대표가 채용비리 등 각종 의혹에 휘말리면서 경영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어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된다는 반응도 나온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홈앤쇼핑 사외이사 일부는 강 대표의 해임과 신규 대표 선임 안건을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를 오는 21일 소집했다. 현재 7명인 등기이사 가운데 4명 이상이 찬성하면 해임안이 통과된다. 강 대표의 임기는 오는 2020년 5월까지다.

문제는 이번 이사회 소집에 중소벤처기업부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이 일부 언론에서 제기되면서 외압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는 점이다. 강 대표도 이사들의 움직임에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홈앤쇼핑은 중소기업중앙회(32.93%), 중소기업유통센터‧IBK기업은행‧NH농협(각각 15%) 등 주요주주로 구성된 민간기업이다. 만약 홈앤쇼핑 인사에 정부가 관여했다면 비판이 거셀 수밖에 없다. 하지만 중기부 측은 이사회 소집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이사회를 소집한 사외이사들은 강 대표가 경찰 수사와 각종 소송에 연루돼 경영공백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해임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강 대표가 채용비리, 신사옥 건설 입찰비리 등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홈앤쇼핑이 면세점사업에 뛰어든 이후 유상증자를 포기하고 최대주주 지위를 포기한 것과 관련한 배임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따라 홈앤쇼핑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이 잇따라 이뤄지고 중기부는 강 대표를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문제는 의혹해소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어야할 홈앤쇼핑이 관련 감사를 거부하면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점이다. 홈앤쇼핑은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올초 중소기업중앙회의 감사에 대해 개인정보와 영업비밀 보호 등을 이유로 거부했다. 이 때문에 일부 국회의원은 중기중앙회가 감사 거부에도 홈앤쇼핑의 추가적인 특별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다며 중기중앙회가 강 대표를 감싸고 있다는 의심을 내놓기도 했다.

중소기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기부가 민간기업 인사에 개입한다는 것은 문제지만 강 대표와 홈앤쇼핑이 감사 거부로 의혹을 더욱 키웠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라며 “강 대표는 지금이라도 감사를 수용해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던지 아니면 만약 책임져야할 문제가 있다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더 명예로울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