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모든 금융회사가 취급하는 퇴직연금의 수익률과 수수료 등을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은 이런 내용 등을 담은 퇴직연금시장 관행 혁신방안을 17일 밝혔다. 금감원은 빠르면 올 4분기 퇴직연금 전용상품 플랫폼을 구축한다. 당국은 이곳에서 상품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금리와 만기 등을 기반으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각 금융협회 및 퇴직연금 종합안내 홈페이지에는 동일한 형식(lay-out)으로 모든 금융사 수익률·수수료 정보를 비교 공시하도록 했다.

원리금보장상품 운용지시방법은 '특정상품'을 '특정 종류의 상품'으로 바꾸기로 했다. 만기 때 별도의 운용지시가 없으면 동일상품으로 재예치되는데, 이 때문에 금융사가 재예치 시점에 더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으로 변경할 수 없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한 금융상품 선택 때 기준이 되는 상품제안서를 표준화하기로 했다. 상품명과 만기, 금리 등이 수록되는 상품제안서는 고금리·저비용 순으로 배열하되, 단기보다는 장기 수익률을 우선 표시하고, 수수료를 세부항목별로 구분 기재하도록 했다.

퇴직연금 가입자들이 대부분 방문하는 홈택스 등 홈페이지에 홍보 배너를 게재하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