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글로벌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판매가격이 중국 브랜드에 밀려 1년새 세계 2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평균도매가격(ASP)은 247달러(약 28만원)로 작년 동기 270달러보다 8% 하락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7대 스마트폰 업체 중 유일하게 ASP가 하락하며 순위가 작년 2분기 2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 반면 애플은 724달러(82만원)로 1년 전보다 20% 증가하며 1위를 고수했다. 삼성전자와 격차는 371달러에서 449달러로 확대됐다.

중국 오포가 275달러로 17% 상승했으며, 화웨이(華爲)는 265달러로 21% 높아졌다. 역시 중국 브랜드인 비보는 14% 오른 259달러를 기록하며 삼성전자를 웃돌았다.

삼성에 이어 LG전자는 190달러로 23% 높아지며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6위를 유지했다.

중국 샤오미가 14% 상승한 159달러로 7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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