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층 연루 가능성 주목…최성원 부회장까지 수사 대상 오르나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비타 500’으로 국민에게 익숙한 광동제약이 광고업체에 상품권 등 ‘뒷돈’을 받았다는 혐의로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올랐다. 제약사보다는 사실상 ‘음료회사’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500, 삼다수 등 일반 소비자 대상 비제약 매출 비중이 절대적인 상황에서 이번 사건으로 브랜드 이미지 타격이 우려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지난 11일 광동제약 임직원들이 광고비 집행과 관련해 불법 리베이트를 수수한 혐의를 잡고 광동제약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확보된 광고 집행 관련 회계장부 등 문서와 하드디스크 파일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광동제약이 2013년부터 3년동안 특정 광고업체로부터 뒷돈 형태로 10억원 상당의 백화점 상품권과 현금 등 뒷돈 형태로 되돌려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하고 비자금 조성 목적 여부 등을 수사 중이다.

검찰은 특히 회사 고위층이 업체 선정과 리베이트 수수에 관여했을 개연성을 두고 전·현직 임직원을 상대로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미 광동제약 창업주인 고 최수부 광동제약 회장의 셋째 사위인 이강남 광동한방병원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수사를 진행중이다. 그는 수사 도중 인근 11층 건물 옥상에서 투신해 현재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를 받던 오너일가가 투신자살을 시도하면서 광동제약 최성원 부회장 등 고위층이 연루됐을 가능성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광동제약은 이번 사건이 지난 2015년 10월까지 재직했던 광고 담당자의 일탈행위이며 자사와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광동제약 최성원 부회장
하지만 광동제약은 매출의 80% 가량이 의약품이 아닌 일반 음료가 주를 이루는 비제약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지난 2007년 금융감독원이 이 같은 사업구조를 지적하면서 제약 이라는 이름을 빼는 ‘사명 변경’을 권고할 정도로 기타 사업의 비중이 높다. 그만큼 대 소비자 이미지가 중요한 매출구조인 셈이다. 

특히 도덕성을 중시하는 우리 사회 기조가 강해지는 상황에서 이번 ‘뒷돈 사건’으로 소비자 후폭풍이 우려된다. 수년전에는 비타500 거래장부 조작 의혹으로 약사들의 집단 반발을 야기하기도 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뒷돈을 주고 받으면서 광고 일감을 몰아줬다는 것은 불법행위임은 물론 중소기업 등 다른 사업자들의 진입 자체를 막은 불공정행위”라며 “검찰 수사에서 이번 사건에 사측이나 고위층의 조직적인 개입이나 지시가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날 경우 관용없는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