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부담 우려에도 포스코 투명경영 강화 계기 기대감 커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포스코가 창립이래 50여년간 이어지던 무노조 경영의 막을 내렸다. 새 노조는 철저한 경영 감시와 견제로 경영 독단과 독주를 막겠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주인 없는 회사’로 임명되는 회장들마다 비리의혹에 휘말려왔던 포스코의 오랜 흑역사 역시 끝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지회는 지난 16일 설립 총회에서 금속노조 지회 모범 규칙을 기반으로 지회 규칙을 제정하고 지도부를 선출했다. 이들은 포스코 광양·포항 공장을 아우르는 통합 지도부다.

포스코가 1968년 포항종합제철로 출발한 이후 민주노총 산하 노조가 생긴 것은 처음이다. 1980년대 말 노조가 설립돼 한때 조합원이 1만8000명을 넘었지만, 지금은 10명 수준의 유명무실한 노조로 남아 있어 사실상 ‘무노조’로 분류된다.

금속노조는 포스코가 '무노조 경영'을 고수했다며 "무노조란 노동조합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다. 노동조합이 생기지 않도록 회사는 그 어떤 대가나 비용도 마다하지 않는 것이 무노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포스코의 무노조 50년은 경영 감시 없이 회사의 독선과 독주를 견제하지 못했다. 산업재해가 끊이지 않는데 이를 은폐했다"며 "분노가 쌓이고 뭉쳐 폭발한 것이 바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라고 부연했다.

금속노조는 "포스코에 민주노조가 들어서자 사측의 방해공작 또한 여러 방향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사측의 움직임은 직원들의 제보 형태로 지회에 속속 접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노총도 노조 설립을 추진하고 있어 포스코는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한국노총이 재건할 노조의 복수노조 체제가 될 전망이다.

국내 최대 철강기업인 포스코 노조 출범에 대해 철강업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노조가 향후 파업 등 강경 투쟁에 나설 경우 포스코 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특히 노조가 최저임금 등 사회 정치적인 이슈를 경영이슈에 연계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노조 출범으로 투명경영이 구축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노동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국민기업 포스코가 그동안 각종 비리의혹에 휘말린데는 CEO의 권한이 너무 막강한 상황에서 제대로 된 경영 견제장치가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회사 내부 사정을 잘아는 노조의 출범은 포스코가 더욱 건강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