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SK그룹은 베트남 호찌민에서 마산그룹 지주회사의 지분 9.5%를 4억7000만달러(약 530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베트남 시장에서 신규사업 발굴과 전략적 인수합병(M&A)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마산그룹은 베트남 최대 민간기업 중 하나로 시가총액 2위에 올라 있다. 지난해 약 16억6000만달러(약 1조90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식음료, 축산, 광물, 금융업 등 베트남에서 고성장 중인 산업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마산그룹은 특히 베트남에서 종합 식음료 분야 1위 기업으로, 각종 소스와 라면, 커피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시장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사료 사업에서는 베트남 최초로 축산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대규모 투자를 통해 20조원 규모의 현지 육류 시장을 선점해가고 있다.

첨단산업인 반도체와 특수강에 쓰이는 원료인 텅스텐과 형석 등 광물 분야에서도 경쟁력 있는 광산을 운영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민영 1위 은행을 보유해 급성장하는 베트남 금융상품 시장도 이끌고 있다.

국부펀드인 싱가포르투자청(GIC), 미국 사모펀드(PEF)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등이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SK그룹은 다른 동남아 지역에서도 유망한 사업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