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경쟁·이통사 저가 요금제 등 가입자 유치 공세 강화…중소업체 '속수무책'

[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알뜰폰에서 이동통신사로 고객 이탈 현상이 심해지는 가운데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겨오는 고객마저 대부분 이통사 자회사로 유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업계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 따르면 2015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3년간 알뜰폰 번호이동 순증 가입자의 70%는 이통사 자회사 3곳(SK텔링크, KT엠모바일, 미디어로그)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간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옮겨온, 즉 번호이동한 가입자가 알뜰폰에서 이통사로 이탈한 고객보다 67만5960명 많았는데 이 중 69.9%(47만2767명)를 이통사 자회사 3곳이 차지했다.

이통사 자회사로의 가입자 쏠림 현상은 알뜰폰 고객 이탈이 본격화한 최근 6개월간 더욱 심해졌다. 지난 4∼9월 이통사의 알뜰폰 자회사 3곳은 번호이동 고객이 2만6528명 순증했지만, 이들 3사를 제외한 나머지 알뜰폰 업체들은 9만7346명 순감했다.

이 기간 번호이동 순증은 KT엠모바일과 미디어로그(U+알뜰모바일)가 주도했다. KT엠모바일은 3만1303명, 미디어로그는 3만7856명 순증했다. SK텔링크는 4만2631명 순감해 대조를 보였다.

이통사 자회사들은 가입자 확보를 위해 출혈경쟁도 마다치 않는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실제로 KT 엠모바일은 데이터 1.5GB, 음성 100분, 문자 100건을 월 5390원(할인가)에 판매 중이지만, 이 상품의 도매대가(원가)는 9300원이다. U+알뜰모바일 역시 1GB, 음성 100분, 문자 50건을 제공하는 요금제를 10월 한 달 동안 도매대가(6910원)보다 저렴한 4950원에 판매하고 있다.

두 회사는 지난해 수백억원대의 영업손실(KT엠모바일 408억원, 미디어로그 146억원)을 냈다.

이에따라 알뜰폰 중소업체들의 설자리는 더욱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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