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사고로 국민 안전 위협…국토부 책임론도 비등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KTX 열차 탈선 사고 원인이 사실상 인재일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코레일의 안전대책에 심각한 구멍이 뚫렸다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지난 3주간 코레일에서 발생한 사고만 10차례로 관리당국인 국토부의 책임론도 거세지고 있다.

지난 8일 승객 198명을 태우고 강릉역을 출발한 서울행 KTX 열차가 5분 만에 강릉시 운산동에서 탈선해 승객 14명이 다쳤다.

이번 사고는 코레일의 부실안전관리, 안전불감증 등이 복합적으로 빚어낸 대형 사고로 드러났다.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KTX 사고 관련 현안 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철민 의원은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문제의 선로전환기 관련 부품이 애초에 설계가 잘못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해당 부품은 강릉선에만 39곳이 설치된 것으로 알려져 추가 사고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강릉선 개통 후 사고가 발생하기 전 선로전환기의 이상 작동이 두 차례나 감지됐지만 사고를 막지 못했다.

더욱이 이낙연 총리는 최근 KTX사고가 9차례나 잇따르자 대전 코레일 본사를 방문해 안전대책 마련을 지시했지만 불과 3일만에 이번 사고가 터졌다는 점에서 코레일의 안전 불감증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KTX는 최근 5년간 고장도 많다.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의 집계 결과 2013년부터 올해 7월까지 각종 기관차와 전동차의 고장 건수 661건 가운데 KTX가 109건으로 가장 많았다. 올해 발생한 고장 원인은 43.1%인 22건이 부품 요인이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도마에 올랐다. 국회 현안질의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으며 김 장관은 코레일을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가한 코레일의 잦은 사고에도 국토부가 제대로 관리를 못했다는 비판에서 비켜가기는 힘들 전망이다.

낙하산 논란도 번졌다. 이번 사고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자진사퇴한 오영식 전 코레일 사장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의장 출신의 3선 의원으로, 철도 관련 분야에서 근무한 적이 없었다. 이처럼 철도 문외한인 경영진이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를 맡으면서 내부 관리는 물론 제대로 된 안전 시스템 구축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된 선로전환기 부품의 납품과정에서 과거 불량 원전 부품 납품 사건처럼 검은 유착이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