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국내 생명보험회사의 변액보험상품 판매 성적이 70점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14개 생명보험사 294개 점포를 대상으로 변액보험 판매 관련 미스터리쇼핑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전체 평균 점수는 78.5점으로 전년(64.4점) 대비 14.1점 상승했다.

회사별로 보면 KB생명이 '저조'(60점 미만) 판정을 받아 14개 보험사 중 유일하게 미흡 이하 평가를 받았다. '미흡'(60점대) 평가를 받은 보험사는 없었고, 신한생명과 DB생명, 동양생명, ABL생명이 '보통'(70점대) 평가를 받았다.

삼성생명과 푸르덴셜생명, 한화생명, 오렌지라이프,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AIA생명, 메트라이프 등 9개 생명보험사는 양호(80점대) 등급으로 분류됐다.

11개 평가 항목 중 '보험계약자 정보 파악 및 보험계약 성향진단' 항목과 '승인된 변액보험 안내자료 사용·교부', '중도해약 관련 사항 설명' 항목은 14개 보험사 평균이 '양호'로 평가됐다. 그러나 '계약의 취소, 무효 및 청약철회 제도 설명'은 '저조' 등급을 받았고, '펀드관리 안내'는 '미흡'이었다.

금감원은 이번 미스터리쇼핑 결과를 보험회사에 통보하고 점수가 낮은 금융회사에는 자체 개선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금감원은 개선계획 이행 여부를 분기별로 점검한 후 이행실적이 저조한 금융회사는 현장검사를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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