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민호 기자] 금융감독원의 올해 첫 종합검사 대상이 삼성생명이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현재 종합검사 대상을 선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종합검사는 2015년 사실상 폐지됐다가 지난해 부활했다. 지난해에는 경영실태평가 검사 예정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종합검사로 전환해 시범 실시했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도입한다.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란 2∼3년 주기로 관행적으로 종합검사 대상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금감원이 일정한 기준을 정한 뒤 이 기준을 밑도는 금융회사를 우선 검사하고, 충족하는 회사는 검사에서 제외하는 방식이다.

금감원은 유인부합적 종합검사를 위해 감독목표 이행 여부나 지배구조, 내부통제 적정성, 내부감사 기능 작동 여부, 재무건전성, 소비자 보호 실태 등의 항목을 가지고 평가지표를 만들었다.

금감원은 이달 안에 검사 대상을 선정하고 검사 준비에 들어갈 계획이다. 다음달까지 금감원 내부 인사가 진행될 예정이어서 검사 착수 시기는 이르면 3월께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첫 종합검사 대상이 삼성생명이 될 가능성이 주목된다. 삼성생명은 검사를 받은 지 상당기간이 지난데다 최근 몇 년간 자살보험금이나 즉시연금 지급 등 이슈에서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