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대기 중 미세먼지 영향으로 재배지역에 따라 엽채류의 중금속 함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상대 원예생산공학실험실은 지난해 9월 13일부터 10월 2일까지 경남 진주시 3개 지역(공단·고속도로 인근·농촌)에서 쑥갓과 시금치를 재배해 중금속 함량을 조사해 보니 이렇게 나왔다고 15일 밝혔다.

조사 기간 전 지역 대기 중 PM2.5(지름이 2.5㎛ 이하인 미세먼지) 농도는 환경부 기준 '나쁨' 이상 비율이 5% 이하로, 대체로 '좋음'과 '보통' 수준이었다. 

납(Pb)은 고속도로 인근 지역에서 재배한 쑥갓과 시금치에서 각 0.383mg/kg, 0.427mg/kg로 나타나 국내 엽채류 내 중금속 기준(0.3mg/kg)을 초과했다. 알루미늄(AI)의 경우 공단지역에서 재배한 시금치에서는 다른 지역의 최대 15배에 달하는 8.43mg/kg가 검출됐다. 하지만 알루미늄은 현재 식품안전기준이 없다.

노경덕 원예생산공학실험실 연구원은 "이번 연구로 알루미늄 함량이 지역적 특성에 따라 높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많은 연구에서 알루미늄이 소아의 뼈나 신장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알려진 만큼 미세먼지 중 알루미늄 오염으로 인한 식품안전에 대해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실험결과, 가정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세척법을 통해 중금속 상당 부분이 제거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