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최고점 대비 반토막…한미 “신약개발 이어져 성과 나올 것”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다국적제약사 일라이릴리가 한미약품이 기술 수출한 신약 후보물질 개발과 상용화에서 손을 떼면서 그 귀추가 주목된다.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다국적제약사 일라이릴리가 자사로부터 도입한 신약 후보물질 BTK 억제제(HM71224)의 개발과 상업화 권리를 반환했다고 23일 공시했다. HM71224는 한미약품이 2015년 3월 릴리에 기술수출한 신약 후보물질로, 생체 활성화 효소 'BTK'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면역질환 치료제다.

앞서 릴리는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지역에서 HM71224의 개발과 상업화에 관한 독점적 권리를 확보하고, 계약금과 임상개발·허가·상업화에 따른 단계별 기술료까지 최대 7억6500만달러를 지급하기로 한미약품과 합의했지만 지난해 2월 임상 2상 중간 분석 결과, 약물의 목표 유효성을 입증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임상을 중단했다.

이번 릴리의 권리 포기로 한미약품은 계약금 5300만달러라는 거액을 그대로 얻게 됐지만 글로벌 제약기업의 철수로 현재 개발 중인 신약물질 이미지에 대한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향후 주가에 미칠 영향도 주목된다. 한미약품 주가는 그동안 해외 계약 소식에 따라 요동쳤다, 한미 주가는 2015년 한 해 동안 일라이릴리, 베링거인겔하임, 사노피, 얀센 등 최대 8조 원 규모의 기술수출 계약으로 9만원대에서 83만원까지 날아올랐지만 이듬해 베링거인겔하임, 사노피 계약 취소·변경으로 반토막이 난데 이어 지난해 릴리의 임상시험 중단으로 곤두박질쳤다.

일라이릴리의 신약 권리 포기라는 초대형 악재에도 불구하고 한미약품의 주가 영향은 미미한 모습이다. 이날 오후 2시 현재 한미약품 주가는 전일대비 1만5000원(–3.35%) 내린 43만2500원을 기록 중이다. 이미 지난해 릴리의 임상시험 중단 소식에 주가가 급락한 바 있어 이번 소식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이다.

한미약품의 한 관계자는 “작년 2월 류마티스관절염 임상 중단에 대한 소식을 시장에 이미 알린 바 있다”면서 “이번 권리 반환이 현재 진행 중인 한미약품의 다른 신약개발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의 비만·당뇨, 항암, 면역질환, 희귀질환 등 분야 27개 신약 파이프라인의 개발 속도를 높여 2~3년 뒤부터는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약들이 나올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미약품은 지난해말 첫 글로벌 바이오신약인 장기지속형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에 대해 미국 FDA에 시판허가를 신청했다. FDA 검토 절차가 순조로울 경우, 이르면 올해말쯤 허가가 나올 수 있다. 혁신 항암신약 ‘포지오티닙’은 파트너사 스펙트럼이 진행 중인 임상 2상 중간 결과가 올해 하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