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삼성·롯데카드가 현대차와 가맹점 수수료 협상을 마무리 지었다.

14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삼성·롯데카드는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차와 가맹점 수수료 협상을 원만하게 타결했다. 인상 수준은 현대차가 지난 8일 제시한 조정안인 1.89%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카드업계는 현대차의 수수료율을 기존 1.8% 초·중반대에서 1.9% 후반대로 올리겠다고 통보했으나 현대차는 0.01∼0.02%포인트밖에 올려줄 수 없다고 맞섰다. 이후 현대차는 1.89% 내외 인상이라는 조정안을 제시했고, 카드업계는 하나둘 이 같은 현대차 조정안을 수용했다.

신한·삼성·롯데카드는 현대차가 제시한 수준으로 이른바 '수수료 역진성'을 해소할 수 없다며 마지막까지 버텼지만 결국 현대차에 조정안 수용 의사를 밝혔다.

현대차와 우여곡절 끝에 협상을 마친 카드업계는 앞으로가 더 걱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대차와 협상을 지켜본 다른 업종의 대형 가맹점들이 현대차 수준으로 수수료 재협상 요구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앞서 카드사들은 이동통신, 유통, 항공 등의 대형가맹점에 0.2%포인트 안팎으로 올리겠다고 통보했으나 현대차 인상 수준이 0.05%포인트 가량에 불과해 인상 수준의 차가 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