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앞으로 카드사의 과도한 할인마케팅이 사라질 전망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카드대출 영업관행 개선안'을 이달 말까지 마련해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번 개선안은 이른바 금리역전을 방지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카드사들이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고 주로 신용등급이 4∼6등급인 이들을 대상으로 금리를 기존보다 20∼30% 할인해주다 보니 저신용자가 고신용자보다 금리가 낮아지는 일이 발생해왔다.

금융당국은 이런 할인 금리로 고객을 현혹하지 말고 애초에 금리를 안내할 때 깎아줄 수 있을 만큼의 금리를 고객에 제시하도록 할 방침이다. 30% 할인해줄 수 있으면 처음부터 정상금리를 30% 정도 할인된 금리로 안내하라는 의미다.

이럴 경우 동일 신용등급에 동일 금리라는 원칙이 준수돼 금리역전이 점차 해소될 뿐 아니라 대출금리 자체가 전반적으로 낮아지게 된다.

금융당국은 카드론 금리 공시 체계도 세분화·합리화하기로 했다. 공시등급을 신용등급별로 1∼2, 3∼4, 5∼6, 7∼8, 9∼10등급으로 구분하도록 했다. 현재는 1∼3, 4, 5, 6, 7, 8∼10등급으로 공시하고 있다. 또 기준금리와 조정금리, 실제 운영금리를 구분해 공시하게 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텔레마케팅(TM)의 연락횟수를 통제하고 TM스크립트를 개선하는 등 TM관리를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