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정부 믿고 투자했는데 날벼락” 분통
조작‧로비의혹 등 철저한 수사로 엄벌해야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 사태‘로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개인투자자들의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 조작 의혹이 제기된 코오롱이나 허술한 검증으로 도마에 오른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수사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지난 26일 기업심사위원회 심의 결과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거래소는 이후 15영업일 이내에 코스닥시장위원회를 열어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여부를 재차 심의, 의결하게 된다.

앞서 코오롱티슈진과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는 애초 알려진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293유래세포)인 것으로 드러나 지난 5월말 품목허가가 취소됐다. 이에 거래소는 코오롱티슈진의 주식 거래를 정지하고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진행했다.

만약 상장폐지로 최종 결론이 날 경우 코오롱티슈진의 주식은 사실상 휴지조각이 된다. 코오롱티슈진의 시가총액은 인보사 제조·판매가 중단되기 전인 3월 말 2조121억원에서 주식 거래가 정지된 5월 말 4896억원으로 76.75%나 감소했다.

특히 소액투자자들의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 지난해 말 기준 소액주주는 5만9445명으로 36.6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시총으로 1800억 가까운 금액이다.

이 때문에 소액투자자들은 울상이다. 특히 이들은 '대기업의 거짓말에 속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상장 주관사의 부실한 검증에 피해를 봤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코오롱티슈진은 이미 2000여명이 넘는 주주들로부터 7건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당한 상태다.

▲'인보사 사태’로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개인투자자들과 투약 환자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인보사 투여 환자들이 코오롱생명과학을 상대로 공동소송 소장을 제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코오롱이나 식약처에 대해서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 처벌 수위가 어는 정도인지 모르는 상황이다. 식약처는 코오롱생명과학이 품목허가를 받기 4개월 전인 2017년 3월에 이미 인보사 2액이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임을 확인했다는 것을 밝혀냈지만 늦장대처를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미국 임상 실험에서 인보사의 성분세포가 바뀐 것이 알려진 3월22일 보다 9일이 지난 3월31일에야 국내 판매를 금지한 것도 논란이다. 그 사이 수십명의 환자가 인보사를 투여했다. 두 차례 중앙약사심의회를 거치면서 애초 불허 결정이 승인으로 뒤집힌 과정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사태의 당사자인 코오롱생명과학의 경우 식약처의 인보사의 허가취소 처분 집행정치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제기하기도 했다.

최근 정부는 바이오산업 육성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번 사태로 정부와 바이오 기업에 대한 신뢰가 바닥에 떨어졌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코오롱과 식약처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수사와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