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 금리인하…이주열 "연준 결정, 예상에 부합"
국내외 기관들 "한은 기준금리 인하시기 10월 유력"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하면서 한국은행도 조만간 금리인하에 동참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 기준금리를 전격 인하하면서 한국은행도 조만간 금리인하에 동참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시장에서는 경기 상황에 따라 당장 10월에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내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9일 한은 본관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벽 발표된 Fed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대해 "시장에서 충분히 예상했던 바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연준이 경기확장세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 추가 인하 여지를 닫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Fed는 이번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2.00∼2.25%에서 1.75∼2.00%로 0.25%포인트 내렸다.

이 총재는 한은 기준금리 결정에 있어 고려할 주요 변수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대외 리스크가 어떻게 전개될지, 국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보겠다"며 "미중 무역분쟁에 더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곳곳에서 높아졌다"고 답했다.

이어 "중동 사태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유가는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라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문제는 아직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 당장 고려할 사안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국내외 전문기관들은 한은의 금리인하 시기로 10월을 유력하게 보고 있다. 대내적으로 경기 둔화와 저물가가 지속하는 가운데 미국의 금리인하가 한은의 정책 여력을 넓혀줬다는 점에서 10월에 한은이 금리를 한 차례 내릴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JP모건은 한은이 10월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후 2020년까지 이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고, 미국 투자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AML)도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과거사례 등을 감안할 때 10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