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보험업계 장수 CEO로 꼽히는 차남규 한화생명 부회장(사진)이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용퇴했다.

한화생명은 차남규 부회장·여승주 사장 각자대표이사 체제에서 여승주 사장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됐다고 2일 공시했다.

차 부회장은 1979년 한화기계에 입사해 비(非)금융업종에서 경력을 쌓아오다가 2002년 한화그룹이 옛 대한생명(현 한화생명)을 인수할 당시 지원부문 총괄전무를 맡아 보험업과 인연을 맺게 됐다.

잠시 한화테크엠 사장을 맡았다가 2009년 6월 한화생명 보험영업총괄 부사장으로 재합류한 뒤 2011년 2년 대표이사 사장에 올라 내리 4연임을 했다. 2017년 11월에는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생보업계에서 홍봉성 라이나생명 사장과 3개월 차이로 두번째 장수 CEO이기도 했다.

차 부회장이 최고경영자(CEO)로 재임한 시기 한화생명은 자산 100조원 돌파, 수입보험료 15조원대 달성, 연평균 4300억원대 당기순이익 달성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하지만 최근 보험업계를 둘러싼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을 비롯한 신제도 도입을 앞두고 세대교체를 통한 새로운 경영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용퇴를 결정했다고 한화생명은 전했다.

한화생명은 여승주 사장이 단독대표이사로 이끌어나가기로 했다. 올 3월 대표이사로 취임한 여 사장은 내년 슬로건으로 '새 프레임으로 1등으로 가자(Make New Frame, Go to the no.1)'를 선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