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자동차부품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완성차업계와 정부, 지자체가 함께 힘을 모아 5000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추가지원방안'을 발표했다.

5000억원 규모 상생 특별보증은 완성차가 200억원, 정부가 200억원, 지자체가 50억원을 각각 공동 출연해 기초자금을 조성하면, 이를 토대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이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보증하는 방식이다. 신보와 기보의 보증 배수를 고려해 보증 발급 규모는 약 5000억원으로 추정됐다. 업체들은 보증받은 금액만큼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게 된다.

홍 부총리는 "이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이 있거나 완성차 납품 계약 실정이 있지만, 신용도가 낮거나 대출 보증 한도 소진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중소·중견 부품업체에 유동성을 지원, 자동차 산업생태계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수입부품 등과 관련해 올해 관세 및 부가세에 대해 최대 연말까지 납부 기한을 연장하고 분할 납부도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