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생존 안간힘…협력사들 "도산 위기"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국내 자동차업계의 신음이 커지고 있다. 한국 자동차 산업 생산량은 올해 금융위기 이후 가장 적은 수준으로 축소됐다. 그나마 현대·기아차가 선방하는 상황에서 후발주자들의 상황이 심각해지고 있다.

1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통계를 보면 올해 들어 5월까지 자동차 생산량은 133만515대로 금융위기였던 2009년 동기(121만3632대) 이후 가장 적다.

올해 한국GM은 13만6187대로 2005년 동기(13만5070대) 이후 최소다. 코로나19로 미국 시장이 마비되면서 주력 수출품인 트레일블레이저를 생산하는 부평 1공장은 거의 절반만 돌아갔다.

쌍용차는 올해 들어 생산량이 3만8267대로 작년 동기(6만880대)보다 38% 줄었다. 수출은 미미하고 신차가 없다 보니 내수 판매도 부진했다. 지난달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량은 23만199대로, 5월 실적끼리 비교하면 21년 전인 1999년(22만6938대)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르노삼성차 5월 생산량은 6577대로 2004년 9월(6210대) 이후 최소다. 닛산 로그 수출물량이 4월부터는 완전히 끊긴 여파다.

6월에도 수출은 부진하다. 10일까지 수출 통계를 보면 승용차가 -37.0%, 자동차 부품은 -30.2%를 기록했다.

일감이 급감한 외자계 3사는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 한국GM은 임원 급여를 삭감했고 최근엔 인천 부평공장 앞에 있는 물류센터(LOC) 부지 매각을 검토 중이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12일 노조와의 만남에서 산업은행이 2018년 투입한 7억5000만달러는 모두 소진했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차도 직영 서비스센터 12곳 중 일부 폐쇄를 추진하고 있다.

쌍용차는 구로 직영 서비스센터 부지와 건물을 1800억원에 매각했다. 다음 달엔 산은 대출 900억원 만기 건을 해결해야 한다. 쌍용차는 1분기에 완전 자본잠식에 근접했고 감사의견 거절을 받은 상태다.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 측은 추가 지원에 고개를 흔들고 있다.

고용사정도 나빠지고 있다. 자동차산업 고용보험 가입자가 5월에 작년 동월보다 9100명 줄었다. 4월엔 7300명 감소였다. 대부분이 부품업계로 알려졌다.

협력업체들의 고통도 커지고 있다. 한 납품업체의 관계자는 "사실상 도산 직전"이라며 "수익성이 떨어져도 일감만 꾸준하다면 버틸 수 있는데 지금 같은 상황에선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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